post-title

상위 10% 아기들의 소근육 놀이법 3가지

9개월에서 11개월 사이가 아이들의 소뇌 및 대뇌피질🧠이 가장 활발하게 발달하는 시기예요. 대뇌피질은 주로 손🤚의 감각에 의해 발달되기 때문에 손을 사용하는 소근육 발달 놀이는 뇌 발달에 아주 효과적이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뇌 발달에 효과적인 소근육 놀이법 3가지를 전해드리려고 해요. 꼭 놓치지 말고 따라 해보세요!


첫 번째 놀이, 부딪히기 놀이!

부딪히기 놀이!

부딪히기 놀이란?

배 속 아기는 양수를 두드리고 놀았어요. 그래서 아이들은 태어나서도 양손을 바닥에 탁탁 내려치는 행동을 종종 보이기도 한답니다. 이 행동을 응용한 놀이가 바로 부딪히기 놀이예요. 아이의 양손👐에 구체물을 쥐여 준 후 이 구체물을 서로 마주 닿게 해주세요. 양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우뇌와 좌뇌를 골고루 자극해 줄 거예요.

엄마: 부딪히기 해봐!
아이: 아, 이 행동이 부딪히기구나!
부딪히기 놀이할 때 꿀팁!

놀이를 하면서 “부딪히기 해봐!” 등의 언어🗣️도 함께 들려주세요. 아이에게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과 함께 그 행동에 대한 표현을 같이 들려주어서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게 해주는 거예요. 이를 통해 아이의 상호 작용력과 언어 이해력을 같이 기를 수 있어요📈. 아기들은 흡수력이 무척 뛰어나거든요!


두 번째 놀이, 펼치기 놀이!

펼치기 놀이!

펼치기 놀이란?

펼치기 놀이는 접혔던 무언가를 양손을 사용해 펼치면서📖 손 조작력을 기르게 하는 놀이예요. 손 조작이 미숙한 아이들은 펼치기 놀이를 어려워할 수 있어요. 그러나 펼치기 위해 물체를 이리저리 탐색하고 여러 번 시도하는 과정에서 성장한답니다!

문제 해결력이 우수한 아이로 성장시키기

펼치기 놀이할 때 꿀팁!

펼치기 놀이를 할 때는 살짝 어렵거나 잘 안되는 경험을 느끼게 해주면 좋아요. 인지적 갈등 상황 없이 바로 답을 뚝딱 얻어내는 것보다 어려움을 느낀 후 해결하는 것이 장기 기억으로 남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에요😉. 또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반복되면 문제 해결력이 우수한 아이로 성장해요.


마지막 놀이, 꺼내기 놀이!

꺼내기 놀이!

꺼내기 놀이란?

꺼내기 놀이는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물건을 바깥으로 나오게 하는 놀이예요. 꺼내기 놀이를 통해 정교한 소근육 발달을 끌어낼 수 있고 인내심과 조절력 역시 기를 수 있어요.

크기를 점차 줄여주세요.

꺼내기 놀이할 때 꿀팁!

꺼내는 물건의 크기를 점점 줄여 나가 보세요! 크기가 작아질수록 소근육을 정교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소근육 발달에 더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손을 바꿔보는 등의 여러 가지 시도 끝에 꺼내기에 성공해 내면 더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조절력도 기를 수 있어요! 조절력이 길러지면 참을성 있고 인내심이 우수한 아이로 자라난답니다🤭!

너무 작은 건 안돼요!

꺼내기 놀이할 때 주의 사항⚠️

입에 물건을 가져가는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구강기 시기의 아이, 특히 12개월 이전의 아기에게는 3.5cm 이하의 작은 구체물을 주지 않는 것을 권장해요. 정교한 소근육 발달도 중요하지만 안전이 최우선이니 구체물의 크기를 꼭 주의해 주세요⚠️!


씨앗🌱을 심지 않으면 열매🍎를 기대할 수 없다는 거 다들 아시죠? 중요한 시기를 보내고 있는 아이들과 하루에 5분 만이라도 놀아준다면 이것이 씨앗이 되어 무성한 열매가 열릴 거예요. 우리 아이의 잠재력을 기대하면서 육아 파이팅 해요!

출처: 아이가치TV